티스토리 뷰


블로그 성장에 황금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키워드"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블로거들 사이에선 글을 작성할 때 이 "키워드"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잡기 전 1일 1포스팅의 중요성은 다시 말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 키워드의 중요성을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을 통해서 저는 키워드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바로 제가 겪었던 극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작년 12월부터 23년 1월 연말과 연초 직장인들의 핫이슈는 바로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입니다. 연말 정산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많이 나오고 저도 직장인이기에 연말정산에 대해 관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어렴풋이만 알고 있던 지식이라 블로그 쓰면서 같이 준비해 봐야겠다 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정말 정말 놀라웠습니다.

단 며칠 사이에 조회 수가 10,000이 넘어간 것이었습니다. 그때 당시 저는 일평균 500명 정도 들어오는 쩌리 블로그였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서 방문자 수를 보았을 때 정말 어리둥절 했었습니다.​

정말 저글 하나로 이렇게 조회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정말 하루하루가 즐거웠었습니다. 괜히 계속 웃고 다녔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얼마나 들어올까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제 블로그가 그만한 글을 담기에는 그릇이 작았는지 정확히 5일 정도 만에 조회 수가 내려갔습니다. 그렇지만 이 사건을 탄력받아 꾸준히 성장하여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됐습니다. 이렇게 한번 글이 터져주면 블로그의 최적화 지수는 올라가겠죠.

제가 아마 저렇게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한 이유는 폭발적인 검색량 덕분​일 것입니다.

키워드 마스터

현 시점에서의 검색량이라 그때 당시와 다를 수 있겠지만 두 개의 키워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라는 웹사이트를 활용했습니다.​

"연말정산"이라는 키워드는 모바일은 300만 건이 조회가 되었으며, "연말정산 간소화"는 이보다 작은 200만 건이 조회가 되었네요. 하지만 문서 수를 봐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은 약 97만 개의 글이, "연말정산 간소화"는 7만 8천 건의 글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검색량 대비 블로그 글의 수가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제가 만약 "연말정산"이라는 키워드만 가지고 글을 썼다면 절대로 노출이 되지 못하거나 노출 횟수가 적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소화"라는 구체적인 하나의 조건을 더 넣어줬기 때문에 노출이 됐고, 많은 조회 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를 찾으실때 고려해야할 두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찾을때 고려할 것

첫째는 문서의 수입니다. 최대한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문서 수가 많다면 아직 최적화되지 않은 여러분의 블로그는 경쟁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둘째는 검색량입니다 어느 정도 검색량이 많다면 블로그 수가 많이 있어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두가지를 기억해 보세요.​

오늘 한번 조회 수 1,000 이상, 블로그 발생 수 100 이하의 키워드를 하나 찾아 글을 써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1일 1포스팅도 가장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그다음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