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SMALL

ACE AI반도체포커스, 일본반도체로 유망 반도체 종목

최근 ACE ETF의 세미나 초청으로 신규상장하는 ETF 상품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모두 투자하고 싶은 성장가치가 높은 상품들이라 흥미롭게 내용을 들었고, 다른 투자자분들도 많은 질문을 하면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나오는 여러 ETF 상품들이 최근 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매력있는 테마로 구성이 되어 시장 상황을 공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직접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ACE에서 출시한 두가지의 반도체 ETF 상품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ACE AI반도체포커스​

올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은 종목은 2차전지 관련주 였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에 비해 주목을 많이 받지 못했지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양대 반도체 종목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올해 제법 선전한 종목들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발표된 3분기 실적이 1,2분기에 비해 크게 개선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올해 반등을 한 계기는 메모리 반도체 업황 부진이 길어지는 가운데에서도 HBM이 큰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HBM 그리고 AI 반도체

HBM은 High Bandwidth Memory의 약자로 고대역폭메모리 라는 뜻입니다. 기존 메모리 반도체와 비교하여 데이터 전송 능력을 높인 제품 입니다. HBM은 D램을 여러 개 쌓아서 데이터 처리 속도와 용량을 높인 것으로 많은 연산처리를 해야하는 AI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한 필수 제품이 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과 AI 서비스 등 초거대 인공지능 산업이 확대되면서 고용량 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된 AI 전용 반도체의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초고성능 컴퓨팅 처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HBM 시장은 점차 커져서 올해 20억 4186만 달러 (약 2조 6130억)에서 오는 2028년 63억 1250만 달러 (약 8조 810억 달러)로 연평균 25.3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HBM 시장 성장 중심에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그리고 한미반도체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현재 HBM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AI반도체, HBM의 성장세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큰 수혜를 입게 될 것 입니다.

​ACE AI반도체포커스


이처럼 AI반도체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HBM 반도체 시장 점유율의 90%를 담당하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그리고 HBM의 핵심 공정기술 장비업체인 한미반도체는 AI 시장이 커지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하는 AI수혜종목이라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는 이처럼 전도 유명한 AI반도체에 포커스 되어 있는 ACE AI반도체포커스를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해당 상품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AI반도체 핵심 3종목에 가장 많은 비중으로 투자하는 ETF 상품 입니다. 핵심 3종목에 각각 25%씩 비중을 부여하였고, 그 외에도 LG이노텍, 리노공업, DB하이텍 등 유망한 반도체 종목들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켰습니다.



무엇보다 상장한 국내 반도체 ETF 중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3종목 비중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AI반도체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특히 해당 상품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면 상위 3종목에 75%정도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네요.

한미반도체가 지금은 비중 1위지만, 3개월마다 종목 변경이 있다는 점 확인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많다면, 한번 반도체 관련 ETF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2. ACE 일본반도체

반도체 시장에서 또 하나 주목해야 할 것은 일본 시장 입니다. 1990년 부동산 규제를 계기로 버블 경제가 붕괴된 이후 장기간 경기침체에 빠진 소위 “잃어버린 30년” 이었던 일본의 경제는 2012년 아베노믹스를 기점으로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로도 상승세가 크진 않아서 시장에서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던 중, 올 2023년 일본 증시가 크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올해 일본 증시는 33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하며 상승 중에 있습니다. 특히 4월 이후 주요국 증시 수익률에서 일본은 압도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 증시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배경에는 엔화 약세와 일본 경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엔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기업 실적과 서비스업 및 제조업 개선세가 나타났고, 이를 통해 외국인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이 되며 증시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 입니다.

일본 반도체 주목 받는 이유

일본 증시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눈에 띄는 분야는 반도체 입니다.

반도체는 모든 투자자들이 알다시피 우리가 접하는 모든 제품에 필수적으로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TV, 컴퓨터 뿐만 아니라 전기차, 우주항공, AI 등의 유명한 미래 기술에도 반도체는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렇게 미래 기술에 필요한 반도체는 훨씬 고도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각국은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패권경쟁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장에서 일본 반도체는 세가지 이유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 지정학적 요인

지난 2022년 3월 미국이 발표한 Chip4는 미국-한국-대만-일본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파트너 국가 간 생산 협력을 하자는 반도체 동맹이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해당 4개국은 글로벌 반도체 장비의 73%, 파운드리의 87%, 설계 및 생산의 91%를 차지하며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였고, 이를 통해 중국 시장을 견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hip4 발표를 통해 일본 반도체 경쟁력이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 대만, 미국에 비교해 일본 반도체 제품이 경쟁력이 떨어졌는데, Chip4를 통해 주목을 받으며 기존에 일본이 강했던 반도체 장비와 소재, 부품에서 활약이 기대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일본 반도체 기술과 문화

사실 일본 반도체는 1990년대만 하더라도 글로벌 반도체 Top10 기업 중 7개가 일본 기업일 정도로 과거 반도체 강국이었습니다. 일본은 여전히 핵심소재와 부품 분야에서는 높은 점유율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반도체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생산 공정내에서는 부품과 장비 등의 기술 진보가 뒷밤침되어야 하는데, 일본의 장인정신, 제품의 완성도 등이 일본 반도체를 다시 한 번 주목 받게 하였습니다.​

(3) 강력한 정책 지원
일본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일본은 첨단 반도체 개발에 목표를 두고 지난 6월 기시다 총리가 직접 반도체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반도체 산업 부활을 위해 일본 정부는 자국산 반도체 개발과 해외 반도체 기업 유치 정책을 함께 내놓았는데, 일본산 반도체 개발을 위해 3,300억엔을 지원하여 최첨단 2나노 반도체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에 공장을 건설하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는 신규 투자 비용의 절반까지 지원할 것을 발표하였는데, 이로 인해 TSMC,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삼성전자 등이 일본에 반도체 생산라인을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ACE 일본반도체

이처럼 경제 상황이 반등하고 있는 일본은 한때 최강국 입지를 갖고 있었던 반도체 분야에서 다시 한 번 위상을 되찾고자 여러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서 확고한 역량을 갖고 있는 일본 반도체는 생산기지의 역할이 커지면서 특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본반도체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면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바로 ACE 일본반도체 입니다. 해당 상품은 일본 반도체 핵심 기업 25개에 4%씩 투자하고 있는 ETF 상품 입니다. 국내 상장 일본 반도체 ETF 중 유일하게 동일 가중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엔화에 대한 환헤지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엔화 강세 시에는 환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높은 수익을 보이고 있는 일본 시장에서 특히 주목 받고 있는 일본 반도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ACE 일본반도체 상품 투자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총보수는 연 0.45%로 기타 해외 ETF들과 비슷하구요,
25개 종목에 4%씩 투자지만, 실제로 포트폴리오를 보니 그래도 1위와 25위의 종목이 1%p가까이 차이가 나네요.  아무래도 각 주식들이 가격 변동이 있다보니 ETF 구성 비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그만큼 변동성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